현재 위치
  1. 게시판
  2. 캐터리 이벤트

캐터리 이벤트

캐터리에서 진행중인 EVENT

게시판 상세
제목 고양이의 컬러패턴
작성자 BY. ★캐터리★ (ip:)

고양이의 피모는 각양각색이지만 모든 털색은 5가지 분류로 나눌수 있다

 

 

 

 

20가지 이상의 유전자가 조합된 고양이 컬러

고양이 털 색은 현재 알려진 것만 약 20가지이상의 유전자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보통 털색에는 여러 종류의 유전자가 관여한다.

이 유전자는 염색체상으로 짝을 이루는게 특징으로 모든 새끼 고양이는 부모 고양이로부터 저마다 한쌍의 유전자를 받고 태어난다.

이 유전자에는 형질을 보여주기 위한 우성 유전자와 형질이 나타나기 어려운 열성 유전자가 있다. 열성 유전자는 그 대에서 표면에 나타나지 않다가 다음 대로 전해지는 경우가 있다.

어떤 고양이라도 조상을 거슬러 올라가면 반드시 블랙이나 레드로부터 시작된다. 털색을 정하는 중요한 인자는 아고티라는 유전자로 이는 모관에 색소가 침착하는 속도를 조정하고, 고양이의 털을 검정, 황갈색, 암회갈색, 노랑 등으로 염색하는 역할을 한다. 부모와 다른 컬러를 갖고

태어나는 고양이가 있는 것도 이 유전자 때문이다.

 

 

 

고양이 컬러 패턴은 솔리드 컬러, 티피드 컬러, 태비, 파티 컬러, 포인티드로 총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솔리드 컬러

장모종, 단모종, 체형의 구분 없이 일반적인 컬러는 블랙이다.

화이트, 블랙 등 전신의 피모가 균일한 색으로 줄무늬나 얼룩이 없는 것을 솔리드 컬러라고 부른다. 그 중 블랙은 가장 보편적이며 모든 체형의 고양이에게서 볼 수 있다.

블랙은 유멜라닌이라는 진성 멜라닌 색소가 모관 내에서 현립상으로 형성되어 거의 완전한 구형으로 침착해 생겨난다. 이때 형성 속도가 늦어지면 구형->난형->타원형 순으로 침착해단다. 그 속도에 따라 컬러도 브라운에서 초콜릿, 시나몬 등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2) 티피드 컬러

엷은 빛의 귀족적인 기품.

친칠라나 쉐디드, 스모크 등 티핑(털 끝에만 색이 있는 것)을 가진 컬러를 총칭해 티피드 컬러 라고 헌더, 티핑이 털끈 1/4 ~ 1/3까지를 친칠라, 1/3 ~1/2가지를 쉐디드 , 1/2 ~ 3/4까지를 스모크라고 한다.

티핑을 만들어내는 것은 티핑 유전자인데, 이는 털 끝에만 색을 침착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아고티의 황색 때를 없에는 억제 유전자가 동시에 작용할 경우 친칠라 실버 등 실버계 컬러가 나타난다.

 

 

3) 태비

단색의 아비시니안도 태비의 돌연변이다.

모든 고양이는 태비 유전자를 갖고 있다. 태비는 두 무늬가 겹쳐진 컬러로 무늬의 원천은 아고티 유전자다. 이에 따라 검정, 황갈색, 암회갈색, 오렌지, 오랑 등 으로 털 하나하나가 물들어 고양이의 근육이나 긴장선을 따라 선명한 무늬의 태비를 짜가는 것이다.

태비에는 매커렐, 클래식, 그리고 아비시니안 같은 품종에서 볼 수 있는 돌연변이에 의한 스포티드태비가 있다.

 

 

 

 

4) 파티 컬러

복잡한 색조가 인기의 비결이다.

파티 컬러 하면 인기 높은 토티쉘, 갸리코, 바이컬러 같은 컬러풀한 모자이크 무늬가 떠오른다.

토티쉘은 블랙 바탕에 크림색과 오렌지의 팻치가 잇는 컬러로, 자세히 보면 오렌지색 태비가 나와 있을 때도 있다. 오레지색 외에도 초콜릿, 시나몬, 블루, 라일락색 등이 나타나는 수도 있다. 또 우성의 백반 유전자가 작용하면 바이컬러, 캬리고 같은 색도 등장한다.

 

 

 

5) 포인티드

체온이 낮은 부분이 선명하게 물든 아름다운 매력 포인트

포인티드의 대표는 샴이다. 얼굴과 귀, 그리고 사지와 꼬리의 한실한 포인트가 인상적이다. 이밖에도 장모종 샴이라 불리는 발리니즈, 히말라얀과 버먼도 포인티드 가족이다. 태어났을 때 온 몸이 새하얀 털로 덮혀 있는 점도 샴과 같다.

포인티드와 관계 있는 유전자는 알비노계의 샤미즈 유전자로 고양이 본래의 색이나 무늬를 희석하는 작용이 있다. 이 유전자는 낮은 온도에서 색소 형성을 억제하지 못하므로 몸체온보다 온도가 낮은 얼굴이나 눈, 사지, 꼬리등에만 포인트가 생기는 것이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스크롤-업!
스크롤-다운!